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모음zip/부동산 & 주식

LH 청년 전세 지원으로 구한 청년전세임대주택 후기

by MoneyGrow 2022. 9. 1.
반응형

LH 청년주택, 청년 전세 지원, 임대주택, 행복주택, 마이홈, 주거복지, 청년 매입 임대 주택 월세, sh 역세권 청년 주택, sh 청년 매입 임대 주택 ... 실제 해보면 어떨까요? 청년전세임대주택 발품 팔아 구한 후기를 소개드립니다!

 

LH 청년 전세 지원으로 구한 청년전세임대주택 후기

 

‘주거’는 인간이 생활하는데 기본적으로 갖춰져야 할 의·식·주 중 하나를 이루고 있을 만큼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저 역시 대학을 다니고 그 이후 취업하여 생활을 이어나가기까지 안정적인 주거공간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30대가 된 이후 주거 문제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하는 친구들이 늘고 있습니다. 2학기 개강을 앞두고 학교 주변에 집을 구하고자 하는 후배들이 연락을 하기도 하는 요즘, 제가 실제로 거주하고 있는 LH 청년전세임대주택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LH 청년 전세 지원으로 구한 청년전세임대주택 후기
LH 청년 전세 지원으로 구한 청년전세임대주택 후기

 

 

청년전세임대주택. 서울시는 SH공사가, 그 외 지역은 LH의 주관으로 진행되는 정부 대표 주거 정책 중 하나입니다. 저는 경기권에 거주하고 있기에 지난 2020년도 LH의 청년전세임대 1순위 모집에 지원해 선정됐고, 학교와 가까운 곳에 있는 아파트를 구해 약 1년의 거주 기간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청년전세임대는 이전 주거 정책과는 다르게 수혜자 본인이 직접 주택을 구해야 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렇기에 대상자로 선정되었다면 자신이 살고 싶은 집을 빠르게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상자로 선정되었지만, 거주할 집을 구하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예상 외로 많다고 합니다.

저는 처음 집을 구할 때 부동산에 ‘청년전세임대’가 가능한 주택을 최대한 많이 보여달라고 이야기했고, 하나하나 발품을 팔아 거주지를 선정했습니다. 아무래도 공기업이 대신 보증금을 내기 때문에 집주인 입장에서는 일반 개인 거래보다 복잡하고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어 매물 자체가 많지 않은 편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여러 곳을 둘러보게 된 것입니다.

물론 직접 발품을 파는 것이 가장 좋지만, 다양한 이유로 그러기 쉽지 않다면 인터넷 혹은 모바일 커뮤니티에서 계약 가능한 매물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 대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모 앱에서는 전세임대가 가능한 주택 매물을 구하거나 기한 만기를 앞둔 학생이 양도를 위해 글을 올리는 경우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직접 발품을 팔거나 인터넷 검색을 많이 해야 할 정도라면 불편함이 너무 큰 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저는 충분히 그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렴한 임대료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내가 선택한 집’을 계약한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선호하는 주거의 형태가 다 다릅니다. 생활 특성과 거주공간의 의미 역시 모두 다르죠. 그렇기에 정해진 보증금액 이내로 나에게 맞는 주택을 직접 물색해 위치와 크기, 구성 등을 조절할 수 있고, 지원한 임대료에 대해 매달 LH에 내는 이자(월 임대료 개념) 역시 내가 계약한 주택의 보증금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청년전세임대로 주택을 구한 또 다른 후배는 “내가 집을 직접 둘러보며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도 소소한 재미지만, 무엇보다 주택의 위치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한 장점”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저 역시 대학교까지의 거리가 가까우며 서울과 지방으로 가는 광역버스 정류장까지의 거리가 모두 도보 10분 이내인 곳에 있는 주택을 계약해 3년째 거주 중입니다. 후배들은 전세임대주택이 직접 주택을 물색해 계약하는 것인 줄 몰랐다고 이야기하며 향후 모집 일정에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작년 여름에 청년전세임대주택으로 첫 독립을 시작한 대학생 한지유 씨는 “청년전세임대주택 이자도 주거급여를 받을 수 있었다”라고 말하며 저소득 청년의 경우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신청과 연계해 더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취업준비생 우상훈 씨는 청년이라면 지자체의 청년 월세 지원을 알아보는 것도 좋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우 씨는 지자체 별로 청년 대상 일정 금액의 월세를 지원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본인 역시 200만 원을 지원받았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장점이 가득한 청년전세임대주택. 만약 기초생활수급자나 저소득층 등 1순위 신청자라면 연중 어느 때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2순위 혹은 3순위의 경우 SH나 LH의 청약센터에서 주요 일정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통상 12~1월, 7~8월 등 대학생들의 개학 일정에 맞춰 신청이 진행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임대보증금 최대 200만 원으로 6년까지(2년 단위 재계약) 거주할 수 있는 청년전세임대 정책은 만 19세부터 39세의 대한민국 청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록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진 못하지만, 내가 직접 고른 주택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는 매력을 가지고 있는 청년전세임대주택으로 주거 독립의 꿈을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청년전세지원
LH 청년 전세 지원으로 구한 청년전세임대주택 후기

 

 

 

본 저작물은 '정책브리핑'에서 '22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청년 픽!] 청년전세임대주택 살아 보니~(작성자:이정혁) '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https://www.korea.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년 재단 홈페이지에 LH 청년 주택 신청하는 방법도 있네요! 참고해주세요

 

"LH 청년 주택 어떻게 신청해야하지?" 차근차근 따라해보기! [청년재단 청년기자단]

"LH 청년 주택 어떻게 신청해야하지?" 차근차근 따라해보기! - 청년재단 청년기자단 서혜원 요...

blog.naver.com

 

 

# 청년 전세 지원
# LH 청년 대출
# LH 청년 전세 자금 대출
# lh 청년 전세 대출
# 청년 매입 임대 주택 월세
# sh 청년 매입 임대 주택
# sh 역세권 청년 주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