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모음zip/생활꿀팁정보

중고 거래 사기 유의사항 정리

by MoneyGrow 2022. 11. 14.
반응형

중고 거래 시 유의 사항을 정리해볼까요? (1) 중고 거래 시 OTT 플랫폼 등의 계정 거래하지 않기 (2) 중고 거래 시 플랫폼 내 채팅으로 대화하기 (3) 중고 거래 시 사기 등의 피해를 보면 신고하기 등등 알아보시죠! 영상 2개와 글 1개가 있어요!

 

중고나라 사기당한 이야기와 신고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토프 구독자 여러분 차나 쓰입니다. 제가 저번에 에어팟 타면서 중고나라 사기 당하다고 했잖아요. 그거 썰을 안 풀어드려갖고 오늘 풀어드리려고 합니다. 여보세요. 상록 경찰서 보이시죠 발단을 알려드릴게요 제가 에어팟을 사고 싶어서 막 한창 중고나라 매물을 엄청 엄청 살펴보고 있을 때예요. 16만 원짜리가 나온 거예요.
그래서 이거는 놓치면 안 된다 바로 사야겠다 해서 그분한테 연락을 했죠. 그분한테 연락을 했더니 제가 안 그래도 중국 나라를 많이 이용해보긴 했지만 16만 원이 적은 돈은 아니잖아요. 그래서 좀 고민을 했어요. 불안하다 직거래를 하길 원한다 그래서 거래를 안 하겠다라고 했는데 그분이 그러면 자기가 먼저 배송을 해주겠다. 배송이 확인되면 입금을 해달라 그래서 저야 손해 볼 게 없잖아요. 배송 확인되면 돈 보내주면 되는 거니까 그래서 알겠다. 했더니 흥짱이 왔더라고요 문자로요 그 송장 보고서 이 사람이 송장 보냈으니까

돈 붙여달라고 그래서 계좌로 입금을 시켰죠. 근데 3일이 지나도 송장이 조회가 안 되는 거예요. 편의점 택배에 전화를 했죠. 이 송장 번호가 있는 번호냐 조회가 됐냐 등록이라도 됐냐라고 했더니 그런 번호가 아예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 사람한테 왜 안 오냐 송장 조회가 안 된다 출발하고 있는 거 맞냐 이거 그냥 환불해달라라고 했는데 연락이 없는 거예요. 전화를 했는데 전화도 꺼져 있어요.

그래서 이때 안 하죠. 이거 사기다 해서 중고나라 들어가 보니까 같은 이름으로 사기 당한 사람들이 엄청 많더라고요 한 40몇 명 집 됐던 것 같아요. 그분들이 저를 단톡방으로 초대를 해 주셨고 그래서 막 논의를 하고 있었어요. 이거를 어떻게 해야 되냐 우리끼리 신고 누적 수가 많아져야 수사가 빨리 진행된다 그러니까 피해 당하신 분들 빨리 신고를 해라 이렇게 해서 경찰서를 갔죠. 가서 신분증 제출하고 뭐 사기 당했는지 그 사람 계좌번호 이런 걸 언제쯤 해결될까요. 했더니 빠르면 2주 늦으면 한 달 정도 걸릴 거다 돈을 못 받을 수도 있다. 다음 날인가 갑자기 제가 돈을 입금했던 예금주명의 사기꾼이 나타난 거죠.


그분이 하시는 말씀이 갑자기 중고나라에 갑자기 나타나셔서 제 이름으로 예금으로 예금 통장 계좌번호로 사기 당하신 분들 제가 다 배상 처리해드리고 있다. 그러니까 연락을 달라 막 이렇게 왔어요. 그분한테 연락을 했어요. 그분이 자기도 사기를 당했다고 하시는 거예요. 뭐가 어떻게 된 거냐면 그분이 계좌를 도용당하셨네요. 비밀번호랑 계좌번호랑 이런 걸 다 떠올리셨나 봐요 그래서 어떤 분이 아닌 것 같아요. 어떤 사기 집단인 것 같아요. 아예 사기 집단에서 그 계좌번호랑 비밀번호를 가지고 중고나라에 사기를 치는 거죠. 그래서 예금주분은 자기 통장에 돈이 들어왔다 나간 것도 모르고 계세요.

모르고 있었어요. 갑자기 이제 신고 접수가 되고 경찰서에서 이제 은행 조사가 나오고 은행에서 그게 범죄에 연루된 계좌라는 게 알려졌으니까 예금주 본인한테 전화를 했나 봐요 그래서 예금주 본인이 그때 은행에서 전화가 오고 나서야지 자기 계좌로 범행이 일어났다는 걸 알게 됐더라고요 그래서 자기는 자기 계좌로 일어난 일이니까 돈을 환불해주겠다. 그분한테서 돈을 받게 됐어요. 실제적으로 제가 범행을 제가 사기를 당한 분한테 돈을 받은 게 아니라 근데 왜 그분이 갑자기 자기도 자기 계좌가 도용당해서 자기도 피해자인데 그 몇천만 원에 달하는 피해 금액을 한 번 한 번씩 다 보상을 해줬다는 게 솔직히 이해는 안 되겠지만 일단 받았으니까 뭐 상관은 없겠죠. 그랬다고 연락이 와야 되는데 연락도 안 온 거 보니까 결국 못 잡은 것 같거든요.

저는 뭐 돈을 받았으니까 지금 괜찮다고 생각을 하지 만약에 이걸 돈을 못 받았다고 그러면 진짜 그것 때문에 스트레스 받고 있는 게 너무 짜증난 거예요. 그래서 여러분들은 주문나라 거래하실 때 꼭 택배 거래 하시지 마시고 비싼 물품은 그분이 아버이 먼저 보내준다고 할지라도 택배 거래 하시지 말꼭 꼭 직거래로 구매하세요. 중고나라 사기 당하신 분들은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자기가 입금한 계좌와 중고나라 글이나 아이디를 아시면 아이디까지 캡처해서 가시면 되고요 자기가 돈을 보냈다는 걸 확인하기 위해서 은행에 가셔서 입출금 내역서를 뽑아달라고 하시면 돼요 ar드 계좌로 얼마 보냈다. 신분증이랑 같이 사이버 수사대 경찰 사이버 수사대에 가셔서 신고를 접수하시면 됩니다.


하여튼 여러분들 만약에 만약에 혹시라도 사기 당하시면 안 되지만 사기 당하시면 침착하게 빠르게 대응을 하셔야 된다는 겁니다. 알겠죠. 그러면 솔은 이 정도 해서 끝내고 하고 저는 다음에 또 재밌는 영상으로 찾아뵐게요 그럼 안녕

 

중고마켓 번개장터로 사기 안당하는 방법

 

 


이렇게 번개장터에 번개 페이를 이용해서 안전하고 쉽고 빠르게 구매 혹은 판매를 할 수가 있어요.

안녕하세요. 고근입니다. 지금 제가 여기 가평 스테이를 준비하면서 이제 가구들을 많이 채워 넣고 있거든요.
요새 워낙 원자재 값이고 제품 가격이 너무 많이 올라서

제가 중간중간에 이제 중고마켓을 이용해서 제품들을 조금씩 채워놓고 있어요.
아마 여러분들도 요새 중고마켓들 많이 이용하실 텐데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시는지 모르겠는데 아무래도 중고 거래가 이제 개인 거래다 보니까 위험성이 없지 않아 있을 때도 있어요.
직거래를 할 때도 그렇고 택배 거래를 할 때도 이제 엉뚱한 제품이 온다거나 그런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단점을 보완해서 만든 플랫폼이 바로 이 번개장터라는 거예요.
여러분 보이시죠 이 번개장터를 저는 이용을 하는데 이 번개장터가 좋은 이유가 제가 아까 말씀드렸듯이 중고 거래가

개인 거래다 보니까 거래를 하다가 잘못된 물건이 온다거나 그런 경우가 있는데 번개페이 같은 경우에는 자 제가 추천드리는 이 번개 페이 같은 경우에는 그러한 개인 거래 간의 위험성을 단점을 보완시킨 거거든요.
그래서 보면 이렇게 번개 페이라고 빨간색 표시되는 게 있어요.
이게 어떤 거냐면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안전하게 결제하기라고 되어 있어요.
이걸 누르게 되면 택배 거래를 하던 직거래를 하던

이런 식으로 번개 페이를 통해서나 아니면 이렇게 카드도 되고요 카카오페이를 통해서 결제가 완료된 후 상대방이 이제 구매자가 물건을 받고 구매 확정을 해야지만 판매자한테 그 금액이 입금이 되는 시스템이거든요.
그렇다 보니까 판매자가 엉뚱한 물건을 보낸다거나 그러한 경우가 있을 수가 없거든요.
그래서 중간에 이 번개 마켓에서 그 금액을 보유하고 있다가 다시 판매자한테 이제 이체를 해주는 형식이기 때문에 그동안 이제 개인 거래 관의 그러한 이제 물건을 잘못 받는 경우 금액만 뜯기는 경우

그러한 경우를 이제 번개장터를 이용을 하면 그러한 염려를 덜을 수가 있죠.
그리고 이렇게 카카오페이라든지 신한카드를 통해서는 캐시백이라든지 그런 거를 혜택도 받으실 수가 있어요.
그래서 저는 주로 따한 제품들을 이렇게 검색해서 보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보시면 다 빨간색 페이가 뜨는 거를 보실 수가 있으실 거예요.
이걸 누르시면 이렇게 안전하게 결제를 통해서 이용을 하실 수가 있고 그리고 좋은 점이 이렇게 번개톡을 해서 일일이 답변을 안 해도 돼요.
딱 바로 배송지를 보낸다거나 직거래 약속을 해서 일일이 톡을 하면서 그런 시간을 할애할 필요도 없고 바로바로 그냥 택배 거래 결제를 해서 받으실 수도 있어서 시간적인 여유도 가질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우리 동네 이렇게 설정을 해서 제 주위에 있는 물건들만 이렇게 검색해서 보실 수도 있어요.
내 위치로 중계동 이렇게 해서 내 위치만 선택해서 따한 제품을 보실 수도 있거든요.

이렇게 번개장터에 번개 페이를 이용해서 안전하고 쉽고 빠르게 구매 혹은 판매를 할 수가 있어요.
저도 이렇게 제가 안 쓰는 물건 빈티지 선풍기를 올려놨는데 저도 동일하게 번개 페이를 적용을 해서 판매를 할 건데 일일이 답변은 아까 말씀드렸듯이 바로 구매자가 택배 요청을 하거나 하면 결제도 되고 제가 물건을 보내고 나면 상대방의 물건을 받고 나서 결정을 해주시면 바로 저는 그 2만 원에 대한 금액을 정산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판매도 빠르게 할 수 있고 안전하게 결제를 구매를 하실 수가 있어요.

 

 

중고거래 사기 유의사항 관련 쉽게 대화로 이해해봐요!


지연 : 기태씨~ 저 이거 정리한 건데 확인 좀 해주세요.
기태 : 네, 네 확인하겠습니다.
지연 : 하... 야근 짜증 나 죽겠네요.
기태 : 아~ 저도요.
지연 : 팀장님 혼자 어디 가신 거예요?
기태 : 그러니까요. 얼른 우리 복권이라도 당첨돼서 빨리 탈출해요.
지연 : 제발요. 어? 근데 기태님 이 키보드 어디서 샀어요?
기태 : 아, 이거요?
지연 : 음 반짝거리니까 되게 예쁘다.
기태 : 얼마 전에 중고거래 앱에서 샀어요. 이쁘죠?
지연 : 아... 저기 제 책상 위에 벽돌 보이시죠?
기태 : 저게 뭐예요?
지연 : 하... 저도 사실 얼마 전에 모니터 중고 거래했는데... 벽돌이 들어 있더라고요.
기태 : 근데, 저게 저기 위에 왜...?
지연 : 판매자 생각하며서 조금씩 부숴버리려고요.
기태 : 그, 신고는 하셨죠?
지연 : 당연하죠. 신고 필수니까. 오? 근데 기태씨, 중고거래 고수인가 봐요?
기태 : 아니 뭐, 저는 자주 하니까.
지연 : 오우~ 꿀팁 좀 알려주세요.


기태 : 개인 정보 노출되지 않도록 앱 내에서 대화하세요. 요즘 다 가능해요~
지연 : 오케이. 메모. 근데 기태씨 아까 뭐 보고 있었어요?
기태 : 네?
지연 : 아까 화면요.
기태 : 업무요.
지연 : 영화 같던데...?
기태 : 아, 아닌데?
지연 : 맞는데?
기태 : 쉿! 쉿! 쉿! 쉿! ...쉿!
지연 : 네.
기태 : 쉿!
지연 : 네.
기태 : 영감을 좀 얻고 싶었어요.
지연 : 저희 건설회사 아니에요?
기태 : 이야기의 구조는 건설과 똑같아요. 하나의 집을 짓는 과정이라 할 수 있죠.
지연 : 크... 역시 기태씨 남다르시네요. 근데 이거 OTT 아니에요? 계정 남는 자리 있어요?
기태 : 저도 얼마 전 앱으로 산 거라서...
지연 : 전 한 번도 안 해봐 가지고.
기태 : 제가 계정 판매자 알아봐 드릴까요?
지연 : 좋죠~

메신저
네고왕 : 상콤키티공주님! OTT 계정 공유 원합니다! SNS 아이디나 연락처 좀 알려주세요!
상콤키티공주 : 네 알려드릴게요~ 잠시만요~

기태 : 지연씨 계정 판매자 초대했습니다.
지연 : 오~ 알겠어요. 확인해 볼게요. 어?
기태 : 어?
가현 : ??

가현 : 세상 진짜 좁네요. 대리님 닉네임이 네고왕이실줄은...
기태 : 가현씨가 상콤키티공주일 줄이야.
가현 : 으흠, 번호 유출 안 했으면 이런 상황도 없었을 텐데.
지연 :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 이제 조심해요.
가현 : 그래도 이렇게 모여서 보니까 좋네요.
지연 : 근데 우리 이래도 되는 거예요?
기태 : 영감을 얻고 있잖아요.
가현 : 앞으로 계정 공유는 안 해야겠어요.
기태 : 맞아요. 개인 정보는 항상 소중하니까.
지연 : 혹시나 내 개인 정보를 침해하는 누군가가 들이닥치면 아, 상상만 해도 끔찍하네요.
팀장 : 셋이
지연&기태&가현 : 악!
팀장 : 모여있네?
지연 : 팀장님 그게 뭐예요?
팀장 : 아, 아무것도 아닐세. 자네들 뭐하고 있는가?
기태 : 네 업무를 보고 있었습니다.
팀장 : 휴대폰으로 무슨 업무를?
지연 : 거래처에 문자를.
팀장 : 둘이서 들고 있던데?
가현 : 둘이서 보내고 있었습니다.
팀장 : 그럼 내가 내용 좀 확인해 봐도 되겠나?
기태 : 아까 영화에 나오는 장면이 떠오른다. 손은 눈보다 빠르다고 했던가. 재빨리 다른 화면으로 넘기면...
팀장 : 잠깐, 내가 직접 보도록 하지.
팀장 : (휴대폰을 받아 본다) 아무 내용이 없네?
기태 : 네, 고민 중입니다.
(팀장 슬며시 위로 슬라이드 하니 다른 창이 보이고 그 창을 여니 드라마가 재생된다)
기태 : 같이 보실래요?

이름과 주소, 연락처, 계좌번호, 공동현관 비밀번호 등을 공유하는 것은 내 개인 정보가 노출 및 유출되어 범죄에 악용될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하세요!

안심 중고 거래 꿀팁!
첫 번째, 계정이나 블로그 등 개인 정보는 거래하지 않기
두 번째, 중고 거래 시 중고거래 애플리케이션의 채팅앱을 사용하게 안전하게 거래하기
만약 오픈 채팅 등으로 유도하면 주의하세요!

중고 거래 시 개인 정보를 꼭 사수하세요~~

 

중고나라 사기 거래 조심하기 유의하기!

중고나라 사기 당한 썰 풉니다 \ 사기당했을 때 신고법 까지! CC BY 차나쓰 2차 창작 맥락 맞게 변형미래

 

중고마켓 번개장터번개페이로 안전하고 빠르게 사기당하지 않고 중고거래하자 by 고군TV CC BY 2차 창작 맥락 맞게 변형

 

세번째 글의 출처는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http://www.korea.kr)이며 정식으로 허가를 받고 포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